일상

쇼핑몰 사업 성공사례 01

LEEBLE 2020. 1. 14.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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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고두고 읽을 글 

 

 

1. 사입(직접 배송)의 성공사례
사입 판매란 스마트스토어에 판매 할 상품을 제조사, 도매상, 도매사이트 등에서 사드려 직접 택배 발송을 하면서 판매 하는 방법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말씀 드렸듯이 사입(직접 배송)은 브랜드제품, 상품의 특성, 자체 제작 상품(농산물 포함), 마진확보 등의 경우에 진행해야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성공사례가 어떻게 될까요?

[사입(직접 배송)을 해야하는 경우]

1. 상품 특성상 묶음배송이 많은 카테고리

2. 포장이나 상품구성을 통해 브랜딩 작업이 필요한 경우

3. 자체 제작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4. 직접 수확한 농산물, 재고를 가지고 있는 경우

5. 상세페이지 제작(샘플 촬영)을 직접 해야하는 경우

6. 위탁판매를 통해 판매중인 상품의 전환율과 판매량이 많아져 마진율를 확보해야하는 상황


- 사입(직접 배송)의 성공사례 01
: 브랜드 제품, 상품의 특성, 자체 제작상품

자, 사입(직접 배송) 시스템의 첫번째 성공사례는 스마트폰 악세사리 전문 스토어 슈피겐입니다. 과연 브랜드 제품을 위탁판매 한다는게 가능 할까요? 황당 하겠지만, 당연히 가능합니다! 사실 사입과 위탁의 핵심은 택배를 직접 보내느냐, 보내지 않으냐 입니다. 결국 사입은 택배를 직접 보내야 하는 것이고, 위탁은 누군가 택배를 대신 보내주는 것 뿐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사입을 하여 브랜딩을 하고 상품 판매가 활발히 발생하면, 패키징이 된 상태로 3PL 제 3자 물류센터로 보내서 상품 배송을 맡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정도 규모로 진입하면, 브랜드 제품의 위탁판매(택배를 직접 보내지 않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딩 초기부터 3PL을 사용하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슈피겐의 3PL 이용여부는 확실히 모르지만, 슈피겐에서 판매중인 상품의 특성과 자체 제작 상품인점, 브랜드 제품이라는 점을 보았을 때 사입(직접 배송)의 성공 사례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브랜드 제품은 특성상 사입(OEM 포함)을 해야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더불어 상품 특성상 묶음배송이 많은 경우 사입을 해야한다고 했는데요, 이러한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스토어가 스마트폰 악세사리 전문 슈피겐입니다.

슈피겐
슈피겐이라는 브랜드를 아시나요? 슈피겐은 스마트폰 보호필름을 판매로 시작한 회사입니다. 제가 관심있게 보는 유튜브 채널 "EO"에 슈피겐 코리아 CEO 김대영님이 나오셨습니다. 이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슈피겐은 자체제작 상품을 브랜딩 하여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더불어 판매 카테고리가 스마트폰 악세사리인데요, 스마트폰 악세사리는 상품 특성 상 묶음 배송이 많습니다. 따라서 슈피겐의 경우는 직접 배송 시스템이 옳다고 말할 수 있겠죠?

- 사입(직접 배송)의 성공사례 02
: 상품의 특성, 마진율 확보를 위한 사입
사입(직접 배송)의 두번째 성공사례는 바로 인테리어소품 코제트 입니다. 인테리어소품 코제트는 신사임당님이 운영하시는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코제트 스토어는 인테리어 소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묶음배송이 많은 상품 카테고리입니다. 따라서 위탁판매로는 어려운 카테고리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사입을 하여 직접 사진을 촬영하고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상품판매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신사임당님께서 위탁 상품을 등록하고 이 상품이 잘 팔리는지 안 팔리는지 확인 후 잘 팔린다면 중국 1688이나, 제조사와 컨택하여 마진율를 확보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무턱대고 사입을 하지말고 위탁배송 상품으로 시작해서 판매가 잘 일어날 경우 사입을 하여 마진율를 확보하라는 말씀인데요. 저는 이 말에 많은 공감을 하고, 실제로 제가 컨설팅 하는 모든 분들에게 권해드리는 방법입니다.

제가 컨설팅 중인 한 분은 에어팟 케이스, 폰 케이스 등 스마트폰 악세사리를 전문적으로 위탁판매하는 스토어를 저와 함께 구축 하셨고, 100개 이상의 등록 상품 중 잘팔리는 상품 5개가 추려져 이 5개의 상품만 직접 중국에서 주문하여 50% 이상의 마진 확보가 되어 순이익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위탁판매로 시작하여 주문이 꾸준히 들어오는 상품을 더 값 싼 가격에 사입하여 판매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사입 판매(직접 배송)의 장점]

1. 묶음배송을 통해 주문량을 늘릴 수 있다.

2. 포장, 제품설명, 추가상품 구성 등 스토어 및 상품 퀄리티를 높일 수 있다.

3. 위탁배송보다 좀 더 나은 마진을 확보 할 수 있다.

4. 상품 기획을 하여 패키징부터 마케팅까지 브랜딩 상품을 판매 할 수 있다.

5. 한 카테고리에서 전문 스토어로 구색을 맞출 수 있다.


[사입 판매(직접 배송)의 단점]

1. 상품을 사입 하고 포장하기 위해 초기 자금이 필요하다.

2. 재고를 쌓아두고 발송하기 때문에 재고 부담이 있다.

3. 상품을 직접 발송하기 때문에 번거로움과 노동력이 소요된다.

4. 재고를 보관할 사무실 또는 창고가 필요하다.

5. 제품 촬영을 직접 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를 작업하기 위해 리소스 투입이 필요하다.

[직접 배송 상품 및 카테고리 예시]

각각의 판매 방법은 본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무엇이 더 유리할지 판단하여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무엇이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지 확정지어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각각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상품 판매 시스템(방법)에 대해 숙지하시고 어떤 방법으로 상품 판매를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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